SLT 자기조절학습검사
SLT자기조절학습검사(대학용)
학업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자기이해 증진 및 개인의 특성에 맞는
목표 설정을 지원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자 진행되는 진단입니다.
검사개요
영역 | 진담검사 | 대상 | 문항수 | 검사시간 | 검사시기 |
---|---|---|---|---|---|
학습 | SLT자기조절학습검사(대학용) | 학생 | 146문항 | 50분 | 상시 |
검사소개
본 검사는 대학생들의 학업과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해하고 대학생활의 질을 향상하고자 제작된 검사입니다. 구체적으로 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과 같은 자기조절 학습전략뿐 아니라 대학생들의 학업, 사회적 관계, 정서적 적응 정도를 포함하여 측정합니다. 본 검사를 통해 학습자의 요인별 수준을 확인하여 각자에게 적합한 학습의 방향과 전략을 설정할 수 있으며, 대학생활의 적응도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습니다.
내용구성
요인 | 내용 | ||
---|---|---|---|
신뢰성 지표 | 반응일관성, 연속동일반응, 사회적 바람직성, 부주의성, 무응답수 | ||
자기조절 학습지수 |
학습자가 다양한 자기조절 학습전략(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학습에 스스로 동기화되어 있는 정도 |
||
자기조절 학습전략 | 인지전략 | 기억전략 | 이해전략 | 메타인지 |
학습과정에서 자료를 잘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 으로 정보의 획득, 조직, 저장, 활용을 촉진하는 정신적 조작 |
동기전략 | 정서조절 | 긴장유지 | 동기유발 | 학습동기를 보호하고 유지시켜 원하는 결과를 얻고자, 정서를 조 절하고 유지하며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을 인내하는 의식적 조절과정 | |
행동전략 | 실천전략 | 시간환경관리 | 자원활용 | 행동을 의지적으로 통제하고 시간 및 환경을 잘 관리하면서 집중 하고, 다양한 학습자원을 활용하는 행동전략 | |
대학생활 적응도 | 학업적응 | 학교적응 | 전공적응 | 자신이 속해있는 대학에서의 생활과 교내환경 등에 적응하고 만 족하는 정도를 측정. 자신이 선택한 전공 및 학과의 학업적 요구 에 적응하는 정도를 측정 |
사회적응 | 관계적응 | 활동참여 | 대학 내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는 정도를 측정. 대학 내의 동아리, 프로그램, 모임 등의 활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정도를 측정 | |
정서적응 | 부정정서 | 무기력 | 효능감 | 성취가치 | 자신이 다니는 대학에서의 생활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 무기 력, 불안,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하는 정도를 측정 |